본문 바로가기
인생 발전소/건강 발전소

침 삼킬때 귀아픔 원인과 귀아플때 대처

by 발전소 인턴 2022. 3.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인생발전소입니다.

침삼킬때 귀아픔 원인

 

1) 중이염

귀의 안쪽에 자리 잡은 중이 등 귀 안쪽에 발생하는 염증 상태를 일컬어 중이염이라고 합니다. 중이염의 경우 일시적으로 발열성 질환 등에 의해 발생되지도 하지만 만성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염증 상태가 오래 지속되는 경우 고막의 손상 등으로 이어져 청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유소아는 물론 성인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바이러스, 세균 감염, 알레르기 등으로 발생하여 수준이 경미한 경우 자연치료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침삼킬때 귀통증이 심하거나 물찬 느낌, 고름, 귓속이 꽉 찬 느낌,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 느낌이 드는 경우 항생제 등을 활용한 치료를 빠르게 진행해야 합니다. 흔히 어린아이의 경우 심한 코감기, 목감기가 있는 경우 중이염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2) 편도염, 인후염, 인두염

편도, 인두, 혀 주변까지 포함하는 범위는 구개편도라 부르며 해당 부위에 염증이 발생한 상태를 편도염이라고 합니다. 중이염과 마찬가지로 세균 감염증이나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편도염이 심해지면서 주변에 존재하는 임파선 조직에까지 염증을 일으키게 되면 인후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동시에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급성으로 발생된 경우 대개 1주일 안에 상태가 호전되는 경우가 많으며 반복하여 발생하는 경우 만성적인 상태의 경우 수술이 필요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목의 통증인 인후통과 고열, 열을 동반한 오한과 몸살, 두통, 관절통 등이며 목이 부어오르는 경우 음식물을 삼키는데 불편감을 느끼는 연하곤란 역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목에 염증이 심해지는 경우 연결 기관인 귀 부위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3) 비염, 부비동염

누런 콧물이나 가래 등이 발생될 수 있는 비염은 알레르기성 비염과 수개월 이상 지속되는 만성 비염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비강 내부에 발생되는 염증이 그 원인으로 잦은 코막힘, 콧물, 분비물에서의 심한 냄새, 호흡의 어려움, 재채기 등을 동반하며 심해지는 경우 냄새를 잘 맡지 못하거나 염증으로 인해 주변부 위인 귀 부위의 통증을 발생시킵니다. 부비동염의 경우 얼굴에 존재하는 다양한 뼈 사이에 공기가 차 있는 공간을 말합니다. 해당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 콧물 증가, 코막힘, 잦은 기침, 목으로 넘어가는 콧물, 얼굴 통증, 두통, 귀아픔 등을 유발합니다.

 

침삼킬떄 귀아픔 대처법

 

1) 귀를 자주 만지지 않습니다

2) 샤워, 목욕 후 드라이기로 귀를 충분히 말립니다

3) 이어폰 사용을 자제합니다

4) 염증 배출을 위해 물을 자주 마십니다

5) 원인 질병에 대한 치료를 받습니다

6) 호흡기를 식염수를 활용해 세척해줍니다

7) 술, 담배를 자제합니다

8) 환기를 자주 하며 미세먼지가 있을 경우 공기청정기 사용, 마스크 착용 등이 중요합니다

9) 실 내외 온도의 차이가 큰 경우 적정 온도를 유지합니다

10) 개인 위생 관리에 노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