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 발전소/건강 발전소

하품을 자주 하는 이유, 하품 전염?

by 발전소 인턴 2022. 10.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인생발전소입니다.

자주 하품이 나오는 이유에 대해 정리하다 보니 최근 계속 하품이 나올 때 어떤 변화에 의한 것인지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하품이 자주 나오는 경우 중요한 만남, 모임에서 자칫 실례가 될 수 있으며 안구는 물론 뇌 등의 건강 문제를 의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세한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품

 

무의식적으로 나타나는 큰 호흡으로 입을 크게 벌리고 산소를 들이 마신 후 얼굴은 물론 목, 머리 부분의 근육이 평소보다 길게 이완되는데 이 과정에서 낮아진 뇌의 기능이 각성되고 중추신경이 예민해지며 눈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하품의 횟수가 정해진 것은 아니며 하품 전염의 경우 감정적으로 친밀한 경우, 가까운 거리에 있을 때 발생합니다.

 

이는 기계적이나 바이러스, 게균 감염, 전염과는 다른 개념으로 정서적인 친밀감으로 하여금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품 전염의 경우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자주 하품을 하는 이유?

 

  • 지나친 피로

신체의 피로는 물론 심적인 긴강, 스트레스는 심신을 지치게 하는데 이런 경우 뇌의 기능이 저하되고 몸의 긴장도 역시 증가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몸은 무의식적으로 하품을 통해 지친 뇌를 깨우고 리프레시를 하고자 하는 활동을 하게 됩니다. 평소 지나친 피로감이 있는 경우 자주 하품을 한다면 내 몸이 피로감에 의해 회복을 시도한다고 보면 됩니다.

  • 지루함

상황적인 지루함, 집중력 부족의 상황에서는 뇌에 집중력이 부족해지면서 습관적인 하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상대에 대한 예의에 어긋날 수 있으므로 최대한 스트레칭, 수분섭취 등을 통해 다른 자극을 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 수면 부족

잠이 부족한 경우 뇌의 기능이 낮아지고 호흡이 짧아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큰 호흡을 통해 부족한 호흡을 보충하고 뇌를 깨우려는 노력으로 무의식중에 하품을 자주 할 수 있습니다.

  • 빈혈

혈액 중 산소가 적은 수준으로 포함되어 있는 경우 잦은 현기증, 두통, 손발 저림, 창백함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부족한 산소를 보충하고자 하는 신체의 무의식적인 노력을 통해 하품이 많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 우울증

정서, 신체적으로 우울 증상이 있는 경우 무기력함, 집중력 저하, 불면, 식욕저하, 반복되는 자기혐오 등이 나타납니다. 체내 산소의 양이 줄어들고 호흡이 빠르고 가빠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우울감의 해소와 신체 증상의 개선을 목표로 하품이 자주 발생될 수 있습니다. 2주 이상 지속되는 심경의 변화 등이 있는 경우 반드시 전문적인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에서 만들어지는 갑상선 호르몬의 농도가 필요 이하인 경우 신체 피로가 심해지며 이러한 상황에 대한 개선을 목표로 자주 하품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저하증이 나타나는 경우 여성의 생리가 중단되거나 양이 많아지고 낮은 체온, 식욕저하, 피부건조, 느린 맥, 체중 증가, 부종 등이 나타납니다.

  • 뇌졸중

뇌혈관 질환으로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면서 나타나는 뇌졸중은 사망률이 매우 높습니다. 특히 골든타임 자체가 증상 발병 후 2~3시간으로 매우 짧은 것이 특징입니다. 잦은 하품은 물론 어지러움, 구토, 두통, 언어장애, 편측 마비, 손발의 마비, 복시, 시야 이상 등이 한 번에 드러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증상이 있는 경우 반드시 검진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심장질환

심장을 도는 혈액 자체가 산소가 부족하고 영양분이 부족할 때 심장 자체는 물론 혈관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특히 심근경색 등 심근과 연결된 혈관 등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에서는 말초신경에 대한 비정상적인 자극이 일어나면서 하품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슴의 뻐근한 통증과 호흡곤란 등이 발생하는 경우 빠르게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