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 발전소/건강 발전소

아기 성인 대변 색깔, 똥이 초록색 변 검은색 노란변 붉은색 혈변

by 발전소 인턴 2023. 6. 19.
반응형

변기 속 변 색깔의 변화는 내가 먹은 음식은 물론 건강 상태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특히 아기는 물론 성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검은색 변, 노란변, 초록색, 혈변 원인에 대해 제대로 알아두는 것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똥 색깔이 일시적으로 변화한 것은 물론이고 지속적으로 변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에서는 특히 관심 있게 지켜보고 그 이유를 파악해야 합니다.

변색깔, 대변색깔 바뀐 이유?

 

갈색, 황금색 등 건강한 변 상태와는 다르게 갑자기 색깔이 변화한 경우에서는 그 원인은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섭취한 음식이나 컨디션의 변화에 의해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지속적인 변화와 함께 신체의 변화가 있는 경우라면 정확한 체크는 필수입니다.

 

  • 붉은색 변과 검은색 변 '혈변 원인'

항문을 닥을 때 피가 발견되는 경우나 통증 후 출혈이 있는 상황에서는 항분에 상처가 나면서 발생되는 치질 즈상ㅇ의 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으나 변자체에 피가 섞여 나와 붉게 보이거나 붉은 디가 발견되는 경우에서는 위장관 출혈에 의한 혈변의 가능성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특히 변을 볼 때 이렇다 할 통증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붉은 변이 발견되는 경우 직장, 대장, 위장에의 염증성 질환은 물론 암의 발생 여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붉은색의 혈액이 섞인 이후 시간이 오래 지날수록 검은색 변, 검은 똥으로 흑변의 색깔이 띨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합니다. 또한 아랫배 통증, 체중의 저하, 입맛 없음, 메스꺼움 등 컨디션의 변화가 함께 있는 경우에서는 더욱 세밀한 검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기 검은변이나 임산부 검은변의 경우 철분제 복용, 섭취한 음식에 대한 의심을 해볼 수 있으나 복통, 설사 등의 증상과 함께 알 수 없는 검은 변을 보는 경우 장 출혈, 위장관 출혈 등의 혈변을 의심할 수 있어 빠른 내원이 필요합니다.

 

  • 초록색 똥, 녹색변의 원인

아기 초록색 변의 경우 모유, 분유 섭취에 이후 빠르게 변이 배출되면서 담즙에 의해 발새되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점성이 있거나 특별히 냄새의 변화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초록빛, 살짝 연둣빛을 듼 변은 정상변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끈적한 점성을 띄고 더엉리가 발생하거나 심한 악취가 있는 경우에서는 평소와 다른 상태이므로 세균성 장염, 바이러스성 위장관 질환 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잦은 변과 구토, 쳐짐 등이 있는 겨우 빠르게 내원해야 합니다.

 

성인 초록색변의 경우 브로콜리, 시금치, 비트, 블루베리 등 섭취한 음식에 따라 일시적으로 색소에 의한 변화를 찾을 수 있으며 질병적 원인으로는 소화불량, 약물 부작용(항생제), 감염증(세균, 바이러스 등), 이외에 위장관 질환 발생의 가능성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특히 복통, 설사, 구토, 발열 등이 함께 있는 겨우나 지속적인 녹색변을 보는 경웅에서는 병의원 방분이 필요합니다.

 

  • 노란변

포화지방이 지나치게 많은 음식을 먹거나 과식하는 경우, 지방 성분이 제대로 위장을 거치며 소화되지 못하면서 지방변으로 배출될 수 있는데 냄새가 심하고 변기 안쪽으로 기름이 둥둥 뜨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서는 위장관은 물론 췌장, 신장, 간의 기능이 떨어져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확인해야 합니다.

 

  • 기타

흰색 변이나 회색 변의 경우 담도폐쇄 등 담도와 관려한 문제를 확인 해야하며 이외에 변이 갑자기 가늘어지거나 횟수의 증가 및 감소, 모양의 변화 등이 찾아오는 경우에서는 위장관 건강성에 대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