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발전소'입니다.
윤석열 정부가 시작하고 청년 정책에 많은 변화가 생기고 있습니다. 청년분들의 미래를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 정책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 중 일명 1억 만들기 프로젝트라고 불리는 청년도약계좌가 있습니다. 하지만 예산 부족으로 1억까지는 어렵고, 4첨나원까지 지원해 줄 수 있다는 소식이 발표되었습니다. 오늘은 2022 청년도약계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 청년도약계좌?
윤석열 대통령 후보 시절 공약 중 하나입니다. 청년들을 대상으로 자산형성을 도와 1억을 만들어 주겠다고 발표한 정책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현재는 1억은 어렵다는 공식적인 발표가 있었습니다. 실제로 4천만원의 한도로 진행 될 예정이며, 저축액을 청년이 저축하게 될 경우, 정부에서 지원금을 같이 지원해주는 방식입니다.
2022 청년도약계좌 신청 대상
2022 청년도약계좌 신청대상은 나이, 소득에 따라 결정됩니다. 나이의 경우 19~34세인 청년들이 신청 가능하며, 소득의 경우 연 6,000만원 이하여야 가능합니다. 또한 가구 소득이 중위소득의 180% 이하여야 합니다. 남성의 경우 병역 기간만큼 포함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개인소득 외 전체가구소득 역시 포함되기 때문에 자신이 신청대상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2022 청년도약계좌 지원 내용
개인별 소득 수준에 따라 차이가 조금씩 있습니다. 본인이 납입한 금액에 비례하여 정부에서는 지원금을 지원하는 형식입니다. 청년도약계좌에서 발생한 이자소득의 경우 모두 비과세를 적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월 납입액은 40-70만원으로 정부 매칭 최대 6% 기준으로 편성이 될 예정입니다. 장기 상품으로 출시 이후 5년을 만기로 진행되며, 이자소득은 비과세 적용입니다. 단, 청년희망적금과 청년도약계좌는 자산형성을 도와준다는 측면에서 비슷하므로 중복 지원은 불가하다고 합니다.
2022 청년도약계좌 가입방법
아직 가입시기가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내년 2023년 하반기에 진행 될 예정이며, 상황에 따라 뉴스 혹은 기사들로 홍보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틈틈히 찾아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일반 적금에 비해 높은 은행 이자를 받아볼 수 있으며, 정부 기여금과 비과세 혜택을 받아볼 수 있기에 지원 내용이 좋은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