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 발전소/건강 발전소

췌장염 증상 및 원인

by 발전소 인턴 2022. 2.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발전소입니다.

췌장

 

소화기관에 인접해 있는 기관인 췌장에 염증이 발생한 것을 췌장염이라 부릅니다. 위치를 살펴보 배꼽에서 약간 위쪽이며 모양은 나뭇잎을 가로로 놓은 것처럼 길쭉한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췌장의 역할

 

해당 기관의 경우 소화가 잘 되도록 하는 소화효소를 분비, 당 수치의 조절 등 주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염증성 질환이 발생하는 경우 다양한 증상을 야기합니다. 특히 초기에 제대로 치료하지 않거나 증세에 대한 인지를 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만성췌장염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췌장염 원인

 

1) 지속적인 음주

급성, 만성췌장염 모두 주요 원인 중 하나의 음주인데 특히 1주일에 4회 이상 지속적으로 마시는 경우 췌장 기능의 저하, 염증 발생의 위험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특히 알코올 중독인 경우 췌장의 심한 손상이 발생될 수 있으며 당뇨 합병증 등과 맞물리는 경우 생명에 위협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2) 담석

음주 이외에 주원인 중 하나는 바로 담석증인데 담석 내부에서 발생된 담석이 굴러내려와 끝 부위에 걸리거나 막게되면 내부의 담즙의 양이 많아지면서 췌장에 극도의 스트레스, 압력을 주게 되고 이러한 상황에서 담석으로 인한 급성 혹은 췌장염이 발생합니다.

 

췌장염 증상

 

1) 상복부 통증

2) 당 수치 조절의 어려움

3) 윗배 통증이 심해지면 옆구리, 등 부위로 뻗쳐나감

4) 누우면 더 심해지는 복통

5) 소화불량

6) 배에 가스참

7) 담석 원인인 경우 황달 발생

8) 발열과 오한

9) 구토

10) 밥 먹거나 술 먹은 뒤 저녁 심한 복통

 

상기 증상의 경우 급성, 만성의 경우 모두 포함하면 만성인 경우 지속적인 명치통증이나 소화불량, 설사 똑바로 누운 상태에서 발생하는 찌릿한 상복부 불쾌감 등이 심해졌다 약해졌다 하는 것을 반복합니다. 최소 몇 년에 걸쳐 반보걱으로 드러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해당 증세를 방치하는 경우 심한 때에 정신 혼미, 호절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췌장염 치료

 

췌장염 치료를 위해 금주는 필수적이며 담석이 원인인 경우에는 다섬 제거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췌장은 물론 주변 장기로의 손상이 심한 경우 추가적인 수술, 비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 발견할수록 빠르게 호전될 수 있으며 대개 입원을 통해 진행되면 인슐린, 췌장 효소, 진통제 등이 활용되면 반복적으로 재발할 수 있어 꾸준한 관리가 요구됩니다.

 

췌장염 치료 및 예방

 

소화에 부담이 되지 않는 양을 꾸준히 조절하여 섭취하여 자극성이 적은 것 위주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관리, 예방에 가장 좋습니다. 술, 담배는 반드시 끊는게 좋습니다. 비타민K와 양질의 단백질 등의 섭취를 통해 췌장의 회복을 돕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