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 발전소/건강 발전소

장 꼬였을때 장꼬임 증상 원인 및 치료법

by 발전소 인턴 2022. 1.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발전소 입니다.

@픽사베이

식사 후 갑자기 복부에 뒤틀리는 통증을 느끼 경우, 큰 수술을 받은 이후에 반복적으로 복통이 있는 경우 장꼬임 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장 꼬였을때 나타나는 증상과 원인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 꼬였을때 장꼬임 원인?

 

1. 소화불량

갑자기 급하게 식사를 하고 식후 격한 움직임을 할 때 일시적으로 배가 뒤틀리는 느낌이 드는 경우에서는 일시적인 소화불량 증상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상복부가 특히 갑갑하고 복부에 뒤틀리는 통증이 있을 경우 소화불량으로 인한 장꼬임 증상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때 따뜻한 물을 마시고 몸의 체온을 높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스트레스

긴장, 스트레스 등 정신적인 요인이 신체화 되는 경우 특정 상황에서 배가 꼬이는 느낌, 장 꼬였을 때 괴로움이 반복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마음의 편안함을 추구하는 것이 해결방법이 되며 음주, 흡연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갑작스런 격한 움직임이 있는 경우

충분히 음식물을 소화시키지 않는 상태에서 뛰거나 격렬한 움직임을 가진 경우 배가 꼬이는 듯한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흔히 장이 꼬였을 때 증상으로 표현하는 해당 증세의 경우 비장이 과도하게 수축하면서 발생하는 통증에 해당합니다. 이런 경우 엄지발가락에 대해 꾹꾹 눌러 지압을 하는 것으로 통증을 관리할 수 있으며 가장 좋은 방법은 식후 1시간 정도는 격한 움직임과 운동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장폐색증

섭취 한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되지 못하고 정체되며 다양한 증상을 야기하는 경우 장폐색의 가능성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장폐색이랑 장의 일부, 혹은 많은 부분이 막힌 것, 제대로 음식물이 통과하지 못하는 상태가 된 것을 말하며 기계적, 마비적, 가성 대장 폐색증 세가지 분류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습니다. 기계적 장폐색의 경우 수술 후 후유증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이외에 탈장, 농양, 종양 등의 영향을 살펴봅니다. 이외 교통사고 후 외상에 의한 발생이나 희귀병에 해당하는 크론병 등을 원인으로 찾기도 합니다. 마비적 장폐색의 경우 전신마취 등으로 인해 장의 기능이 일부 혹은 전체적으로 정지되어 기능하지 않는 상태를 의미하며 대부분 며칠 안으로 기능을 회복합니다. 우울증 약물을 복용하고 잇거나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는 경우 약물 부작용으로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장꼬임 증상 장폐색 특징?

 

- 복통(쥐어짜는듯한 극심한 통증)

- 복부 팽만감 (가스)

- 더부룩함, 방귀가 제대로 배출되지 않음

- 울렁거림, 구토

- 탈수증세

- 변비

- 체중의 감소

- 조금씩 나오는 설사

 

일시적인 원인이 아닌 심각한 병적 원인으로 꼽히는 장폐색, 장 중첩증의 경우 위와 같이 다양한 증세를 보이는데 특히 반복되는 쥐어짜는 듯한 복통과 담즙이 섞인 구토, 평소 원활했던 배변이 멈추고 소량의 설사만 하는 경우, 음식을 먹으면 토하고 배가 아프며 제대로 소화를 하지 못하고 가스가 차는 상황에서는 검진을 진지하게 받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치료

 

장폐색으로 장 꼬였을때 증상이 나타난 경우에서는 중첩이 발생한 부분에 대한 수술적 처치가 필요하며 이외에 합병증이 발생되지 않도록 가장 빠르게 접근해야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장이 막힌 원인을 알고 해당 부위에 대한 처치를 하는 것으로 특히 기계적 장폐색의 경우 대부분 수술적 처치를 진행합니다. 염증 반응에 대한 치료를 위한 항생제 투여와 함께 통증 관리를 위해 진통제를 투여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금식을 통해 장을 완전히 비워낸 후 지속적인 관리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