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 발전소/식품 발전소

일본에서 꼭 먹어야 하는 돈부리 덮밥 종류

by 발전소 인턴 2023. 7. 8.
반응형

일본 음식 돈부리 덮밥 종류

 

돈부리 덮밥 이라고도 불리는 이 음식은 만들기도 쉬우며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일본에는 요시노야와 마쓰야라는 패스트푸드 돈부리 체인점이 있는데, 두곳 모두 규동이라는 쇠고기 덮밥으로 유명합니다. 돈부리 덮밥은 규동만 있지 않습니다. 오늘은 일본에서 가장 인기있는 돈부리 덮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돈부리 덮밥 재료

 

돈부리는 그릇에 담긴 밥 위에 음식을 올린 모든 음식을 이야기 합니다. 스테이크라면, 일본에는 스테이크를 밥 위에 올린 스테이크 돈이 있습니다. 마파두부라면, 똑같이 마파두부돈 돈부리도 있습니다. 핵심재료인 밥만 있다면 돈부리의 변주는 무한대 입니다. 한국과 일본에서 주로 먹는 하얀 쌀을 쓰는게 가장 잘 어울립니다.

 

돈부리의 정의는 광범위합니다. 현재 일본 거의 모든 현에는 지역 고유의 돈부리 덮밥 요리법이 있습니다. 고급 레스토랑은 물론 현지의 일반 음식점 메뉴에서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보편화되었습니다. 일본의 편의점에서도 판매되기도 합니다.

 

일본 돈부리 덮밥의 역사

 

전 일본 돈부리 유니온에 따르면 소박한 일본 덮밥은 호한이라고 불리는 무로마치 시대의 요리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호한은 밥 한그릇에 야채, 국물 및 다양한 재료를 얹은 한그릇 요리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당시의 일본은 인프라가 충분히 발달하지 않아 전국에서 재료를 수급할 수 없었기 때문에 사용되는 재료는 계절 및 현지에서 구할 수 있는 것에 따라 달라졌습니다.

 

이 요리는 에도 시대까지 이어져 오는데, 일본이 통일되면서 소박한 덮밥도 전국으로 전파되었습니다. 이 요리가 폭발적으로 인기를 끌었던 이유중 하나는 밥 한공기 위에 모든 음식이 올라가 있어 빠르고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일본의 통일로 더 나은 인프라가 구축되어 이때부터 다양한 토핑이 올라가기 시작하였고, 1900년대 부터 해외의 사람들도 알게 될 정도로 인기가 많아졌습니다.

 

일본 여행에서 먹어야 할 돈부리 덮밥 종류

 

  • 규동(쇠고기 덮밥)

일본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돈부리 덮밥입니다. 감칠맛 나는 간장에 조린 쇠고기와 양파를 얹은 덮밥입니다. 요시노야와 스키야와 같은 일본에서 가장 유명한 패스트푸드 음식점 체인 중 일부 점포에서는 규동만을 전문으로 합니다. 찾기도 쉽고 저렴한 편이며 만들기도 쉽습니다.

 

  • 우나동(장어 덮밥)

장어가 부드럽기 때문에 뼈를 신경 쓰지 않아도 되며, 진한 간장 양념이 밥과 잘 어우러집니다. 일본에서 우나기는 맛은 물론 건강에도 좋다고 높이 평가되는 고급 재료라서 우나동은 다른 덮밥에 비해 금액이 더 높습니다. 일본에서는 7~8월에 우나동을 특선으로 판매하는 곳이 많으니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 텐동(덴푸라 덮밥)

덴푸라는 야채와 해산물 등의 재료에 가벼운 반죽을 입쳐 튀긴 일본의 전통 요리입니다. 덴푸라를 밥 위에 올려주면 텐동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덴푸라는 소스에 찍어 먹는데, 덴통도 마찬가지 입니다. 보통 텐동에는 풍미 가득한 소스가 함게 제공되는데 오야코동처럼 조리된 계란을 함게 올리는 텐동도 있습니다. 패스트푸드 체인점인 텐야에서는 무엇을 주문해도 매우 만족스럽고 맛잇는 텐동을 전문으로 취급합니다.

 

  • 부타동(돼지고기 덮밥)

부타는 일본어로 돼지를 뜻합니다. 간장 소스를 발라 굽거나 조린 돼지고기를 밥 위에 얹어 놓은 덮밥입니다. 불맛을 원할 때 선택할 수 있는 일본식 돈부리 덮밥입니다. 향이 상당히 강할 수 있어 절인 야채(스케모노)와 함께 먹는게 좋습니다.

 

  • 가쓰동(돈까스 덮밥)

가쓰동은 김이 나는 밥그릇 위에 돈까스를 올려 놓는 음시긍로 일본에서 인기가 있는 돈부리입니다. 돼지고기 또는 닭고기 돈까스가 가장 인기가 있지만 두부 돈까스 같은 채식주의 요리도 있습니다. 돈까스를 계란, 양파, 일본식 다시와 함게 끓여내 부드럽고 바삭한 질감과 놀라운 풍미가 나는 요리가 됩니다.

 

  • 소보로동(계란과 다짐육 덮밥)

만들기 가장 쉬운 돈부리 덮밥 중 하나인 소보로동은 일본식 도시락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갓 지은 밥 위에 다진 고기와 계란튀김을 얹어서 만듭니다. 고기와 계란의 대비되는 색상은 보기에도 좋고 요리에 들어간 소스는 감칠맛을 더해줍니다.

 

  • 오야코동(닭고기 계란 덮밥)

오야코는 부모와 자식을 뜻합니다. 이 일본식 덮밥의 경우 문자 그대로입니다. 일단 너무 맛있어서 한 번 맛보면 놀랄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계란과 닭고기와 양파가 내는 식감이 정말 좋습니다.

 

  • 카이센동(해산물 덮밥)

가이센동은 일본에서 해산물을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신선한 해산물과 간장이 자연스럽게 잘 어울려 밥과 함께 먹으면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참치로 만든 마구로 덮밥처럼 해산물 한 종류만으로 만드는 가이센 덮밥도 잇지만 여러 종류의 해산물이 보통 들어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