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 발전소/식품 발전소

이석증 증상 원인 치료법

by 발전소 인턴 2021. 8.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리뷰입니다.

@픽사베이

 

이석증

 

이석증은 이석의 이탈로 인해 세상이 움직이는 듯한 어지러움을 1분이상 느끼는 증상을 이야기합니다. 이 증상이 한번에 멈추지 않고 지속적으로 반복되면 그게 바로 이석증입니다. 양성 발작성 체위성 현훈이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이석증 원인

 

이석은 반고리관 근처에 위치하여 균형 유지를 하기 위해 필요한 물질입니다. 이석증 원인으로는 이석이 원래 위치에서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 내부의 액체 속에 붙거나 흘러다니게 되면 자세를 느끼는 신경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주위가 돌아가는 것처럼 느끼는 이석증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현재까지 이석이 원래 위치에서 떨어져 나와 이석증 증상이 생기는 원인이 정확히 알려져 있지는 않습니다.

 

이석증 원인으로는 골밀도 감소 및 외부 충격, 약물의 부작용,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이석증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이석증은 모든 연령에서 발생하는 질병이며 오히려 50대 이후 더 자주 보이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이석증 증상

 

이석증은 어지러움 증상이 대표적입니다. 어지러움 정도는 경미한 정도에서 무서움을 느낄 정도까지 심하 경우도 있습니다. 어지러움의 특징은 빙글빙글 도는 듯한 느낌을 주는 것인데요. 예시로 놀이공원에서 돌아가는 놀이기구에 앉아 있는 느낌과 아주 비슷합니다.

 

증상이 심하더라도 대부분은 1분 이내 증상이 멈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갑자기 어지러움 증상이 발생하며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나거나, 머리의 움직임과 관련이 있기에 잘 발생하는 편입니다. 어지럼이 있는 동안은 균형을 잡기 힘들기 때문에 일어서기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석증 증상으로 어지러움을 느끼는 동안 속이 메쓰러운 느낌을 느껴 구토를 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지러움이 멈춘 후 한참동안 머리가 무거운 느낌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이석증 치료법

 

이석증 치료법은 이석 치환술이 있습니다. 고개의 위치를 바꿔 반고리관에 들어간 이석을 다시 원래의 위치로 되돌리는 방법입니다. 이석증 증상을 일으키는 반고리관의 위치에 따라 이석 치환술의 방법은 달라집니다. 단, 이석증 치료법으로 약물치료는 근본적인 치료방법이 아닙니다.

 

경우에 따라 증상이 심하면 이석증 증상을 경감시키기 위해 보조적으로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석증 약으로는 메클리진, 디페히드라민, 다이맨하드리네이트 등 항히스타민제나 항생제 스테로이드가 있기에 복용에 주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석증은 자가치료보다 치료 사례가 많은 이분인후과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 다른 심각한 질병으로 인한 어지러움이 발생될 수 있기에 어지러움이 심하다면 집중적으로 치료를 받거나 사고로 인한 충격으로 생긴 이석증의 경우 수술적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석증 예방법

 

이석증은 재발이 가장 흔한 질병입니다. 따라서 발생하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현재까지는 이석 탈락의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반고리관이 위치한 귀 건강을 잘 지키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귀는 신체기관중 혈류 변화에 민감한 기관이기도 하며 고혈압과 당뇨와 같은 질환은 혈류 변화에 영향을 줍니다.

 

짠 음식을 섭취하거나, 술, 커피,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반고리관의 전정 기능에 영향을 주니 자제 하시는게 좋습니다. 갑작스럽게 머리 위치를 변화시키고 자세를 급격하게 바꾸는 것은 이석을 탈락시킬 수 있는 이유가 되니 이러한 행동은 가급적 피하시는 것이 좋으며 머리에 외상을 입은 경우 이석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머리를 심하게 다치지 않도록 항상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