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 발전소/건강 발전소

배꼽 주변 통증 위 아래 아픈 이유?

by 발전소 인턴 2022. 12. 5.
반응형

일시적이거나 만성적으로 배꼽 주변 통증이 있다면 그 원인을 알고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배꼭 위 통증이나 배꼽 아래 통증이 반복적으로 쿡쿡 찌르는 듯한 느낌 등으로 발생하는 경우 정확한 발생 이유를 특정하고 증상을 없애기 위한 시도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배꼽의 경우 주변으로 다양한 장기가 존재합니다. 위, 아래 위치에 따라 약간 다를 수 있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배꼽

 

위장관의 문제

 

스트레스, 긴장이 심해지는 상황에서 갑자기 배꼽 주변 통증이 심해지고 쥐어짜는듯한 느낌, 설사 등이 발생하는 경우 소화불량, 과민성대장 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음식 섭취 후 1~2시간 이내 복통이 나타나는 경우 식체나 배탈을 의심하며 이외에 심리적인 부분에서 기인하는 증상으로 주로 배꼽 아래 통증이 심한 경우 과민성대장 증후군을 고려해야 합니다. 평소 관리를 위해 콩이나, 탄산, 커피, 술, 단당류 섭취를 줄이고 감자, 쌀, 두부 포도, 바나나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긴장 상황에 있어서 스스로 해당 상황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 위염, 장염 상황에서도 배꼽 주변이 꼬이거나 쿡쿡 찌르는 양상, 더부룩하고 가스 참, 쥐어짜는 느낌,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음식을 잘못 먹거나 세균, 바이러스 감염증이 의심되는 경우 끓인 물을 섭취하고 원인에 해당하는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급성 췌장염

 

배꼽 위 통증 원인 중 하나로 명치부터 등으로 이어지는 증상이 있는 급성 췌장염은 몸을 공처럼 웅크리면 통증이 잦아들지만 반대로 바로 누웠을 때 더욱 심해집니다. 췌장의 경우 복부 앞쪽보다는 등에 가깝기 때문에 상복부, 배꼽 위쪽에 쿡쿡 찌르는 느낌과 함게 반대편의 등이 함께 아프게 됩니다. 이는 절반정도의 확률로 어느 한쪽에서만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외에 구토는 물론 식욕부진, 배가 볼록해지는 변화 역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맹장염

 

배꼽 주변 통증 중에서도 초기에는 상복부, 위쪽 부분에서 통증이 시작되었다가 배꼽 아래 통증, 우측 하복부로 이동하는 특징이 있는 것이 맹장염, 충수염에 해당합니다. 충수돌기염이 정확한 명칭인 해당 증상은 충수돌기가 막혀 염증이 발생한 상황으로 눌렀다가 손을 뗄 때 쑥 들어가던 부위가 튀어나오는 상황에서 통증이 심해지며 구토, 설사, 복통, 발열 등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파열 등으로 이어지는 경우 기타 장기에 대한 손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배꼽 탈장

 

서혜부 탈장이라고 불리는 증사응로 주로 남아에서 발생하거나 성인, 여성에서도 발생될 수 있는 증상입니다. 배꼽 주변 통증이 나타나며 육안으로 보았을 때 불룩 튀어나와 보이게 됩니다. 이외에 복벽탈장의 경우에서도 배꼽 위 통증과 함께 불룩 튀어나오는 증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증상이 확인되는 경우 복강경술 등을 통해 탈장 상태가 원 상태로 돌아갈 수 있도록 처치합니다. 남성의 경우 고환 등과 연관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생리전 증후군

 

여성의 경우 생리 전후로 생리전 증후군에 의해 배꼽 주변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왼쪽, 오른쪽 어느 한쪽에서 치우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콕콕 찌르는 느낌, 뻐근함이 주요 증상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생리 시작 이후 소거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평소 규칙적인 운동과 수면, 적정 체중으로의 관리를 하는 경우 해소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척추관련 질환의 영향

 

척추의 균형이 맞지 않는 상황이나 디스크, 물혹 등의 변화가 생기는 경우 인접한 부위의 배꼽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허리의 통증은 물론 눈으로 보았을 때 몸의 대칭이 맞지 않거나 만성적인 근육통, 몸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척추의 건강을 위해서는 스트레칭은 물론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