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 발전소/건강 발전소

맑은 콧물 나는 이유

by 발전소 인턴 2022. 1. 9.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발전소 입니다.

 

@픽사베이

 

콧물

 

코 안에서 묽은 점액이 코를 따라 외부로 흘러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대개 맑은 콧물에 해당합니다. 코 안쪽 점막에서는 습윤성을 유지하고 보호하기 위해 하루 1리터 정도 점액을 분비합니다. 호흡을 통해 폐로 유입되는 공기를 촉촉하게 하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코 건강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폐렴, 천식, 등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맑은 비루의 경우 점성이 적은 편이며 물처럼 흐르고 투명할 수 있는데 이는 재채기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맑은 콧물이 나는 이유

 

1. 급성 호흡기 감염증

바이러스 감염에 의하여 발생하는 상황으로 흔히 말하는 코감기, 목감기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면역이 약해지거나 급격한 온도차 등으로 인해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잔기침, 재채기, 두통, 오한, 발열, 입마름 등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2. 알레르기성 비염

콧물이 계속 물처럼 흘러내리면서 콧속이 간질거리고 연속적인 재채기가 발생하는 경우 코 점막의 과민반응에 의한 알레르기성 비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연약한 코의 점막이 특정 항원에 자극을 받으면서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콧물이 물처럼 흐르며 계속 재채기가 나고 눈 주변이 가렵거나, 충혈, 냄새가 잘 맡아지지 않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적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중이염, 후두염 등으로 이러질 수 있습니다.

 

3. 만성 비염

2-3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콧물이 나는 이유 중 하나는 만성 비염 감염성/비감염성으로 구분됩니다. 주르륵 흐르는 맑은 콧물과 이후 갑자기 갑갑하게 막히는 증상이 반복하여 발생합니다. 세균 감염증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완치가 어려우며 코로 숨쉬기를 어려워 하여 입으로 자주 숨을 쉬기 때문에 입 마름, 입 냄새등이 동반됩니다. 콧물의 경우 맑은 것이 대부분이나 세균 감염증이 심하게 발생된 경우 악취를 내며 누렇거나 연두색이 나타납니다.

 

4. 기타 원인

- 미세먼지, 황사

- 내외부 온도차

- 눈물을 많이 흘릴 때

- 뜨거운 음식 섭취

 

콧물 멈추는 방법

 

1. 코 세척하기

시중에 나와있는 코 스프레이나 생리식염수를 사용하여 하루 2~3회 양쪽 코를 세정, 세척해 줍니다. 내부에 발생된 염증이나 기타 이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점막의 자극을 줄이고 수분감을 더할 수 있습니다.

 

2. 스팀타월/ 뜨거운 샤워

따뜻한 수증기나 물에 적셔 전자레인지에 돌린 따뜻한 스팀타월을 활용해 코 부위의 온기와 수분을 공급하여 원활한 배출을 도와 시원한 느낌을 주며 흐르는 것을 멈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환경 정비

- 공기청정기 사용

- 마스크 착용

- 습도 45~55%, 온도 24~26도 설정

- 하루 2~3회 적절한 실내 환기로 공기의 질 관리

 

4. 코 건강에 도움되는 식품

- 생강차, 모과차, 캐머마일차, 양파껍질차, 녹차, 꿀차, 유자차, 레몬차

- 검은콩, 미나리, 연근, 무, 작두콩, 도라지, 브로콜리, 우엉, 파, 칡, 수세미, 마늘

- 고등어, 연어, 청어, 꽁치, 참치

- 딸기, 배, 대추, 사과

반응형

댓글